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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modity Spike시리즈 ]

Commodity Spike 시리즈(7) 유가 시나리오별 산업 영향 분석

작성자 | 정귀수

2008-06-13

조회수 | 2446 원문 | 공_Commodity Spike 시리즈(...

 

Share | 미투데이

요약

고유가로 인한 국내 경기 지표의 악화가 현실화되고 있음
모델링 결과 2008년 연평균 유가가 100달러로 유지시 국내 GDP 성장률 4.4%, 경상수지 130억
달러 적자, 민간소비 및 설비투자 각각 3.9%, 4.2%, 물가상승률 3.9%로 추정
유가가 120달러이면 GDP 3.8%, 민간소비도 3.6%로 둔화되어 현재의 유가 수준이 지속될 경우
국내 GDP는 장기 잠재성장률을 하회하고 경기 둔화 현실화됨
2007년 조선, 철강 등 일부 주력 업종의 시황 호조와 가격 상승, 정유, 화학 등의 원가 상승분의 전가
등으로 수익성이 일부 개선되면서 제조업 영업이익률이 전년대비 0.4%p 상승한 5.9%를 시현
그러나 2008년 유가가 배럴당 연평균 100달러에 이르면 제조업 전체의 영업이익률은 4.8%로 전년
대비 1.1%p 하락, 120달러 수준에서는 2.0%p 하락한 3.9%로 예상
결국 현재의 120달러 수준의 고유가가 지속되면 세계 경제 성장 둔화가 가속화되고 이는 수출 주력
업종의 수익성 악화로 연결되어 전체 제조업의 수익성 급락을 초래
석유화학의 다운스트림업종, 운송과 비금속광물업종의 수익성 하락이 두드러짐
최근 두바이유가가 배럴당 130달러를 등락하는 초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국내 주요 산업들이 원가
부담에 따른 수익성 악화가 현실화됨
원유로부터 생산되는 나프타를 주원료로 사용하는 석유화학 및 석유화학 다운스트림 업종(플라스틱,
고무, 섬유, 도료 등)은 고유가에 따른 직접적 영향권에 속함. 중소기업 비중이 높고, 가격 협상력이
열위한 플라스틱, 고무업종의 수익성 악화가 두드러질 듯
원유 정제제품을 에너지원 또는 수송용 연료로 사용하여 연료비, 전력비 및 수송비 비중이 높은 비
금속광물업종과 육상운송업종도 고유가에 따른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날 것임
항공운송업은 유류할증제로 인해 유가 상승분을 일부 반영하였으나 최근 고유가가 지속되면서 유류
할증제를 추가적으로 적용받기 어려운 상황이며, 고유가로 관광수요가 위축될 소지가 있음
제지업종도 주요 에너지원(벙커 C유)의 가격 상승 부담에서 자유롭지 못함. 특히 펄프, 고지 등 주요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까지 겹쳐 수익성 부담이 더욱 커질 듯
위의 업종들은 최근 수 년 동안의 유가 상승에 따라 직접적인 원가부담으로 매출원가율 상승이
불가피하고 영업이익률 하락이 두드러질 것임
추가적인 유가 상승은 물가 상승, 실질소득 감소 및 소비 위축을 초래하여 자동차, IT 부문의 소비
감소를 유도하고, 투자 위축도 초래하여 철강, 조선, 건설업종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46   향후 유가 전망과 유가 하락에 따른 영향분석 2014-12-19 정귀수
45   중동의 민주화 시위 확산에 따른 유가 전망과 국내 주요 업종의 전망 2011-03-04 정귀수
44   한-미 FTA 추가 협상 체결에 따른 주요 업종별 영향과 시사점 2010-12-10 정귀수
43   EU 국가의 위기 확산이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 2010-02-24 정귀수
42   한-EU FTA의 산업별 파급효과 분석 2009-07-25 정귀수
41   태양광발전산업의 성장 전망과 수요 위촉에 따른 영향 2009-06-22 정귀수
40   보건의료업의 향후 전망과 리스크요인 분석 2009-05-11 정귀수
39   국내 의류시장 분석 및 향후 전망 2009-04-23 정귀수
38   의약품 도매업 시장 전망 및 리스크 요인 분석 2009-02-25 정귀수
37   향후 유가 전망과 경제 및 산업의 영향 2008-11-25 정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