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하나금융포커스 [제12권 26호]

2022-12-26연구소

목차
요약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가입자 규모가 정식 도입 9개월만에 3.9배 증가했다. 미래 먹거리를 위한 금융권과

빅테크의 치열한 경쟁과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제도 마련의 결과다. 다만 아직까지 유치성 이벤트의

효과가 크고 사용자 비중은 높지 않아 이용률 제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또한 사업자 입장에서도

수익 모델이 빈약해 지속적 운영이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가입자 단계에서 이용자 확대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보다 개인화되고 금융 생활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서비스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