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빅테크와 은행의 협업 확대 필요성

2021-11-08김지현

목차
요약

빅테크와 금융사간 협업이 상품 판매를 위한 제휴 마케팅을 넘어 공동 금융상품 개발 및 기술 협력 등 전략적 협업 형태로 확대되고 있다. 빅테크와의 협업은 손님 유입을 증가시키지만 유입손님의 추가 거래를 유도하지 못하면 높은 마케팅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리스크가 존재한다. 그러나 빅테크는 이미 편의성을 중시하는 MZ세대 중심의 중요 금융거래기관으로 안착하고 있다. 따라서 은행은 자체 플랫폼을 강화하면서 빅테크와의 마케팅 협업을 지속하는 한편 서비스형뱅킹(BaaS) 등을 이용한 협력형 신규 수익모델을 구축하는 등 빅테크와의 경쟁과 상생 방안을 고민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