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트랜스 인더스트리 시대와 경영 혁신

2016-10-26이주완

목차

■ 최근 세계 경제의 중요한 변곡점이 되고 있는 융합의 흐름은 제조업, 서비스업 구분 없이 모든 산업에 걸쳐 관찰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자의든 타의든 변화의 소용돌이를 피할 수 없는 상황
    - Industry 4.0, IoT 등으로 대표되는 현재의 변화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요구함


■ 기업들이 기존의 코어 비즈니스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변화를 향해 나아가는 트랜스 인더스트리(Trans Industry) 현상은 변화의 형태에 따라 다음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음
    - 코어 비즈니스와의 연관성 및 보유 인프라 활용 정도 등에 따라 분류

 

■ 한 시대의 정점을 달리다 쇠락한 기업들은 기득권에 안주하여 변화를 외면했거나 혹은 변화를 시도했으되 외형만 변화하고 새로운 환경에 맞지 않는 기존의 경영 방식을 고집했기 때문


■ 따라서 어떠한 유형이든 일단 트랜스를 추진하게 되면 각 트랜스 유형에 맞는 경영 방식을 새롭게 정립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상당히 큰 폭의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


■ 트랜스 각 유형에 따라 특히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경영의 키워드는 다음의 표와 같으며 구체적인 경영 전략은 본문 내용을 참조


■ 그러나 트랜스 유형을 분류하고 정확한 유형을 찾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트랜스 인더스트리 시대가 시작됨에 따라 기존의 사슬형 산업 구조에서 네트워크형 산업 구조로 바뀐다는 점
    - 이러한 큰 변화의 흐름을 인식하고 경영 전략을 혁신적으로 트랜스 해야 함

 

■ 동일한 New 비즈니스를 시작하더라도 트랜스를 추진하는 기업의 코어 비즈니스가 무엇이냐에 따라 트랜스 유형은 달라지는데 이는 트랜스에 따른 경영 전략 역시 달라야 함을 의미


■ 또한, 트랜스를 추진하는 궁극적인 이유가 기존의 코어 비즈니스만을 할 때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고 기업의 영속성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므로 이러한 기준에 맞지 않는 트랜스는 지양해야 함
    - 다른 기업들이 한다고 조바심에 부화뇌동해서는 안 되며 치밀한 계산과 전략이 필요


■ 코어 비즈니스와의 연관성 및 성공확률 등을 고려할 때 A < C < B < D 순으로 각 유형을 비교 평가할 수 있지만 자신의 특성에 맞지 않는다면 무조건 상위 트랜스를 고집해서는 안 됨


■ 즉, 경쟁자들이 A type 트랜스를 추진하거나 혹은 이미 성공한 사례가 있더라도 나의 비즈니스와 접목할 때 수익의 극대화를 기대할 수 없다면 다른 유형의 트랜스를 고려하는 것이 최선

요약